조명이라는 것은 원래 많이 필요한 법이지요

그렇지 않으면 상당히 어두워 지면서 상당히 플레이에 지장을 줄 수있으므로 

오늘은 조명이라는 간단한 조작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게임뷰와 씬뷰의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을 하자면...

원래라면 게임뷰가 조금 더 어둡다라고 설명을 하더군요 그런데 저는 5.5.2f1버젼이라서 그런지 전혀 못 느끼겠더군요.

아무튼 필요 하겠죠???

빛을 비추려면 씬에 조명을 배치해야 한다는 당연한 소리를 하도록하겠습니다.


유니티만이 아닌 3D게임에서의 물체 색상은 조명과 물체의 질감 설정을

바탕으로 한 시뮬레이션으로 결정됩니다. 이것은 렌더링입니다.

자연에서는 태양등등의 발광물질이 광원이 되지만 게임에서는 현실 세계처럼 조명을 설치하지는 못합니다.

그래서 제한적으로 배치를 해야합니다.

유니티에서는 4가지 방식의 조명을 지원하며 

위의 사진처럼 들어가시면 선택이 가능합니다.

여러개의 조명은 처리에 부하가 걸립니다.

마인크래프트를 한번쯤은 해보셨으리라고 생각이 됩니다. 

거기에서 성능이 낮은 기기에서는 다량의 발광석은 렉(과부하)을 보신적이 있으리라고 생각이 됩니다.

그래서 게임을 실행하는 환경이나 렌더링 방식에 따라 사용이 가능한 조명의 수는 달라질 수 밖에 없습니다.

 Directional Light

 평행 광원, 지정 방향으로 균일하게 비추는 것

 Point Light

 점 광원 360도 방향으로 빛이 퍼져나간다.

 Spotlight

 원뿔 모양으로 빛을 발한다.

 Area Light

 면 광원(여기서는 사용하지 않는다.)

그러면 Directional Light는 무엇인가?? 하는 의문을 가질 겁니다. 

그리고 실제로 그냥 파일을 만들고 들어가면 Directional Light는 기본적으로 하나 존재합니다.

바로

이것인데요 잘 보시면 점선 처럼 한쪽으로 내려가는 것을 보실 수가 있습니다.

이 방향을 반대로 하게 된다면??

이렇게 됩니다!!!

그 다음으로는 Point Light를 알아보겠습다. 이것은 점 광원이라고 설명을 해드렸는데요. Directional Light는 해와 비슷한 느낌을 주는 것이라면 Point Light는 횃불과 비슷한 느낌으로 설명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실제로 이것은 360도 전체를 밝히는 용도이기에 회전을 시킨다고 하더라도 별로 영향이 없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그림자를 만드는 것입니다.

원래라면 Spotlight를 먼저 소개를 해주는 것인데 제가 그냥 간단하게 설명하고 넘어가겠습니다.[각주:1]

그림자는 간단합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사진을 미리 올렸습니다. 간단합니다.

그냥 섀도우 타입을 하드 섀도우로 변경하면 됩니다.

이런식으로 말이죠.

물론 소프트 섀도우는 이렇게 

조금 더 위에가 부드럽게 표현됩니다.

저만 그런가요??

다음 강좌로는 간단한 오브젝트 조작을 설명하겠습니다.

  1. 약간 스텐딩 조명이랑 비슷한 느낌으로 광원의 방향으로 원뿔 모양으로 생성된다. 약간 가로등 만들때 유용하다고 생각했다.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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