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 저번 시간에 이어서 이번에는 연산자를 조금 더 배워보도록하겠습니다.

이런 연산자를 배워두셔야 아마 앞으로 프로그래밍을 할때 많은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하고 저는 조심스럽게 생각을 합니다.

그러면 먼저 여러분은 두개의 수를 비교하는 것을 학교 수학시간에 배웠을 것입니다.

그리고 저희는 지금 그것을 하려고 합니다.

항상 이것들은 좌측이 기준이 됩니다.

이유는 뭐냐구요??? 컴퓨터가 좌측부터 읽거든요

연산자 

연산자의 기능 

결합방향 

 <

 좌측이 우측보다 큰가???

 >

 > 

 좌측이 우측보다 작은가??? 

 > 

 ==

 좌측과 우측이 같은가???

 >

 !=

 좌측과 우측이 다른가???

 >

 <=

 좌측이 우측보다 같거나 작은가???

 >

 >=

 좌측이 우측보다 같거나 큰가???

 >

이렇게 있습니다.

각각 맞다면 참을 틀리다면 거짓을 출력하겠죠??

!=이것도 쓸일이 있지만 보통은 if랑 해서 ==을 더 많이 쓰는 것 같습니다. (물론 제기준에서요 만약 줄여야하는 경우라던가 버그가 생긴다면 !=을 쓰지만요)

다음 연산자입니다. 이것은 논리연산자라고 불리는 것입니다.

AND와 OR, 그리고 NOT이 있습니다.

AND는 입력값이 모두 참이어야 출력값이 참이됩니다.

 입력 A

입력 B 


 

출력

거짓 

거짓 

거짓 

거짓  

참 

거짓 

참 

거짓 

거짓 

참 

참 

이렇게 되는 것이 논리 곱 즉, AND이고 프로그래밍에서는 &&로 표기합니다.


다음은 OR입니다.

OR은 논리 합이라는 녀석입니다. 입력값중 하나라도 참이면 참을 출력합니다.

 입력 A

 입력 B 

 

 출력

 거짓 

 거짓 

 거짓 

 거짓 

  

  

  

 거짓 

  

  

  

  

이렇게 되는 것은 아까 거론 했듯이 논리 합이라는 녀석입니다.

OR이고 프로그래밍에서는 ||로 표기합니다.


다음은 NOT입니다.

논리부정이라고 하는 이녀석은 입력값을 부정해야합니다.

 입력


과        정

 

 출력

 거짓

  

  

 거짓 

이렇게 되는 것입니다. 프로그래밍에서는 !로 표기합니다.


이제는 마지막인 콤마연산자인데요!

이 연산자는 그냥 구분을 할때 쓰는 것입니다.

예를 들자면

int Ff, Ss;

에서 콤마를 사용하였습니다.

그때 그 콤마가 이 콤마 연산자입니다.


그러면 저는 이만 가보도록하겠습니다.

(프로그래밍 강좌에서 말하는 것만 하시면 절대 실력이 늘지 않습니다. 직접 예제를 만들고 생각해보시고 항상 왜??? 왜??아니지?? 라는 의문또는 더 좋은 방법은 없을까?? 하는 의문을 가져보시는 것이 조금 더 좋은 성장을 할 수 있으리라고 생각을 합니다. 우리모두 의심병을 돋게합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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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블로그를 옮기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해당 블로그는 폐기하고 다음 다른 블로그에서 뵙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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