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시간에는 오브젝트를 조작하는 방법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씬뷰에서 오브젝트를 조작하려면 툴바의 변환 도구(Transform Tools)를 사용해야 합니다.

변환도구는 좌측 상단부분에 이런 모양으로 존재합니다.


좌측 부터 손 도구 (Move) / 이동 도구 (Translate) / 회전 도구 (Rotate) / 확대, 축소 도구 (Scale)순으로 나열되어 있습니다.


손 도구 : 씬 뷰에서 카메라를 이동시킵니다. 즉, 시점을 이동할 때 사용을 합니다.      (다른 방법으로는 방향키로도 씬 뷰에서의 카메라를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돌려보기 도구 : 손 도구 상태에서 Alt키를 누르고 있는 상태가 되면 손 모양이 눈 모양으로 바뀝니다.

이 도구를 돌려보기 도구 (Orbit)이라고 합니다.

이 도구는 피벗 포인드(Pivott Point)즉 좌표계 시스템 (여기서는 구심점이네요)을 기준으로 360도 전방위 로 회전을 시킬 때 사용을 합니다.

이동 도구 : 선택이 된 오브젝트를 이동시킵니다. 선택은 씬뷰내에서의 클릭하고 Hierarchy에서 이름을 클릭하여 선택이 가능합니다. 

빨간색 화살표 / 초록색 화살표 / 파란색 화살표

이것으로 이동을 시킬 수 있습니다.

빨간색은 X축의 이동을 담당

초록색은 Y축의 이동을 담당

파랑색은 Z축의 이동을 담당

하게 됩니다.


회전 도구 : 선택된 오브젝트를 회전시키는 것을 담당합니다.

이렇게 하고 파란색 선을 클릭하고 회전을 시키면

회전을 합니다. 간단하다고 생각할 수 있죠 그 외 빨간색 선 초록색 선을 클릭하여 회전을 시킬 수 있습니다.


확대, 축소 도구 : 화면을 확대 축소하는 방법은 휠 업 휠 다운입니다.

이것은 오브젝트의 크기를 늘리거나 줄이는 것으로 

이렇게 '실험체'라는 오브젝트가 있는데 꽤나 크네요

크기를 본다면 이렇군요!

그런 큐브(실험체)를 작게 만들겠습니다.

자 이렇게 작아졌습니다!!! 크기를 다시 비교해보죠

이렇게 변했습니다.


빨간색은 X를 / 초록색은 Y를 / 파란색은 Z를 관여합니다.

(참고로 가운데 저 상자를 누르고 드래그를 하면 같은 모양 그대로 커집니다.)


제가 말을 하지 않은 것이 있었네요

Inspector에서도 위치조정과 크기조정 회전도 조정이 가능합니다.

위치는 Position의 값을 / 회전은 Rotation의 값을 / 확대, 축소는 Scale의 값을 수정하면 됩니다.

이렇게 조정하는 것이 마우스 보다 조금 더 정확한 조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추천합니다.


마지막으로 방금 소개한 것들의 오른쪽을 확인하면 트렌스폼 기즈모 토글(Transform Gizmo Toggle)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이렇게 말이죠.

배치

  • Center : 오브젝트의 중앙이나 두두 오브젝트 사이에 Gizom가 배치됩니다.
  • Pivot : 오브젝트의 기본 피벗 포인트에 Gizmo가 배치됩니다.

방향

  • Local : 오브젝트의 회전 방향으로 Gizmo의 방향이 일치합니다.
  • Global : 씬뷰 Gizmo의 월드 좌표를 기준으로 방향이 고정됩니다.

라고 합니다.


다음 시간에는 카메라에 관하여 자세히 배우는 것으로 하도록 하겠습니다.


블로그 이미지

이사가는 사람

안녕하세요 블로그를 옮기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해당 블로그는 폐기하고 다음 다른 블로그에서 뵙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